본문 바로가기
도톨이의 일상

[식물보호기사&산업기사] 한꺼번에 합격후기

by DOTOL:D 2020. 3. 20.
728x90

2019/6/29 식물보호기사 실기를 광주자연과학고에서 치렀었다.

3주가량이 지나고 7/19 발표날.

9시 땡 하자마자 Q넷에 들어갔다.

 

 

 

 

드디어 합격이다!!!

 

보시다시피 1회 차에 필기 과락 났었다 ㅠㅠ

병리학이 느낌이 싸하더니 합격점수였는데
과락 나서 망했었다.

 

그래서 급한 마음에 2회 차를

식물보호기사 & 식물보호산업기사 동시에 접수했었다.

 

필기는 보통 기사는 오전 , 산업기사는 오후에 치러져서

동시에 취득이 가능하다.

 

실기 또한 날짜가 딱히 겹치지 않아서 

두 가지 다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식물보호 기사 식물보호 산업기사
실기 한방에 합격!!!!!!!

다행이다. 정말 정말

10월에 있을 지도사 시험 전에 꼭 취득했어야 했는데
결국 땄다.

식물보호기사 취득으로 가산점 5점을 획득하였습니당 오예ㅋㅋㅋㅋ

2회 차 때도 필기 10일 벼락치기해서 아슬아슬 합격을 했었는데

자격증 시험만의 여유로운듯한? 느낌이 있어서 그런지

이상하게 벼락치기하게 된다.

과락도 했으면서 말이다. 문제다 문제.

필기 합격은 했지만 문제는 실기였다.

DVD 60점 작업형 40점

도말 평판도 학교 다닐 때 단 2번 해봤고,
병반 분리 그게 뭐야...

현미경... 응...?

특강을 찾았다 마구마구.

하루 특강이기에 내 목적은 실험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

특강을 들을까 말까 하는 분들이 있다면

실습해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조금 비싸지만
혼자서 고군분투하는 것보단

한 번쯤 듣는 것도 빠른 합격의 길이라고 본다.
(저도 약간의 베이스는 있지만 실기 한방에 붙었으니깐요..?)

실험도 실험이지만 그분들이 가지고 있는

자료들이 막막했던 DVD를 해결해주었다.

DVD는 진짜 실기에서 작업형보다도 더더더 중요하다.

 

실습해볼 수 있으면 특강까진 굳이 안 들어ㄷ...

특강 듣고 미적거리다 2주 공부했다.. (미쳤던 거임..)

벌레와 잡초들 처음엔 막막했는데 보다 보면 익숙해졌다.

시험을 보고 카페들에 올라오는 예상답안과 맞춰보니

기사는 27개 정도?
산업기사는 26개 정도 정답을 맞힌 거 같았다.

 

기사를 생각보다 잘 본 거 같아서

산업기사를 보러 가지 말까
고민했었다.

 

하지만 아까움... 비쌈...

사람일은 혹시 모르니까...

 

엄청나게 쏟아지는 비를 뚫고 실기를 보러 갔다.

 

같은 광주자연고에서 봤더니

감독관이 똑같았다.

 

실기를 보러 가면 DVD가 먼저 끝난 순서대로

감독관의 안내에 따라 장소를 이동하게 된다..

 

내가 기사 볼 때 도말하면서

긴장이 많이 돼서 

손을 덜덜 떨던걸 보던 감독관님이셨다...

 

장소 이동 중 감독관님이 날 기억했던지

'며칠 전에 봤었죠? '

'아... 네... 떨어질까 봐 산업기사도 보러 왔어요...;;'

 

정말 부끄러웠다.ㅠㅠ ㅋㅋㅋ

 

뭐 이렇게 저렇게 ​

둘 다 안정권으로 합격했다.

그리고 소정의 발급비용을 지불하고
수첩형 자격증을 신청하면..!

 

 


이렇게 자격증이 배송이 된다 :)
수첩형이 뭔가 기분이 좋다 ㅋㅋㅋㅋ

뭔가 제대로 취득한 느낌...?


[ 이 시험을 보러 가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게 되셨다면 드리는 약간의 tip ]

 

*DVD가 제일 중요해요 정말 열심히 외우셔야 합니다..

 

*실험은 생각보다 쉬운 편이에요. (작업형 잘 봐도 DVD 망하면 떨어져요 ㅋㅋ)

 

*실기 접수 경쟁 치열해요 서버시간까지 켜고 접수하세요.

 

*실기 접수 못했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저도 다른 곳에 일단 넣어놨다가 틈틈이 확인해보면 조금씩 꾸준히 자리가 열리더라고요.

그래서 그사이에 취소하고 다시 접수해서 장소를 바꾼 케이스랍니다.

워낙 보려는 사람은 많고 실험 장소와 가능인원이 한정적이라 그런 것 같아요.)

*광주 자연고 좋아요. 찾다 보면 많은 분들이 추천하시던데 이해가 되더라고요.

감독관님 친절하시고 편안한 분위기고, 실수하지 않도록 설명도 꼼꼼히 해주셔요. 추천해요.

(집에서 10분 거리에 시험장 있었지만 1시간 버스 타고 갔답니다..ㅋㅋ)​

 

* 광주 자연과학고는 클린벤치 정말 직접 작동시키고 클린벤치에서 작업합니다.

 

*병반, 도말할때 소독 많이 하세요 한다고 했는데 지적받았어요..

*저처럼 두 가지 접수하셨으면 다 보셔도 좋아요. 기사 보고 산업기사 봐서 수월하고 한번 해봤다고 여유롭더라고요.

1개보단 2개, 기사 합격하면 산업기사 별 의미 없지만..?

 

기분이 좋아져요 :)

 

 


 

728x90
LIST

댓글